서울교육연구정보원, 고교학점제 대비 교육과정·선택과목 안내서 발간 배포
- 교육 / 오지산 기자 / 2020-06-22 08:09:42
![]() |
▲ 서울교육연구정보원이 발간한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안내서와 선택과목 안내서 (사진=서울교육연구정보원) |
2020학년도는 고등학생 1·2·3학년 전체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을 받는다.
서울교육연구정보원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학생 맞춤형 선택 교육과정 의미를 알고 진로를 선택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교사에게는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방안을. 학생에게는 자신의 흥미와 관심, 적성과 진로에 부합하는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내용을 안내서에 담았다.
먼저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안내서’에는 ‘학생 맞춤형 선택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고교학점제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대입전형에 대한 이해를 도울 정보를 담았다.
‘선택 과목 안내서’에는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의 실질적인 핵심인 능동적인 과목 선택을 돕기 위해 고등학교 과목별 특성을 한 마디로 요약한 ▲선생님의 한 마디, 대학의 학과가 요구하는 인재상을 엿보게 하는 ▲이런 학생에게 권한다 ▲희소 학과, 신설 학과, 특색 학과 안내 등의 코너를 마련했다.
특히, 이번에 동시에 보급하는 두 권의 안내서는 서로 연계·구성되어,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따라 학생의 실질적인 과목 선택권이 확대될 수 있도록 이론적 바탕은 물론 실제적 운영 사례를 풍부히 수록해 단위 학교에서는 학생의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는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학생들은 과목 선택 과정에서 선생님, 부모님과 상담하며 ‘선택 과목 안내서’와 함께 제공되는 엑셀 프로그램을 통해 본인의 진로에 도움이 되는 교과목, 학과 등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번 안내서 파일은 서울뿐만 아니라 전국의 희망하는 교사·학생 누구나 파일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도록 서울교육연구정보원 홈페이지 및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 홈페이지에 탑재됐다.
교육연구정보원 송재범 원장은 “이번에 보급되는 두 권의 안내서를 통해 학생의 진로 희망과 역량에 따른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을 지도하는 교사들에게 도움을 주고 학생들의 진로 개척 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며, 공교육의 맞춤형 진로·진학지도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데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allright503@naver.com
[ⓒ 한국온라인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