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한진 원장의 뷰티칼럼] 안면거상술 부작용 걱정된다면 녹는 실리프팅으로 안전하게

칼럼 / 편집국 / 2020-07-22 14:20:43
  • 카카오톡 보내기

 

▲ 청담동 더마스터클리닉 권한진원장

 

사람은 누구나 나이가 들면서 노화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예전과 달리 근육의 힘이 약해지면서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고 이로 인해 주름이 생긴다거나 처짐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각종 미디어를 통해 실제 나이보다 어려보이는 사람들의 모습이 소개되면서 동안에 대한 관심이 끊이지 않고 있다동안으로 보이는 이들은 각자 다른 모습을 하고 있지만 피부에 깊게 자리 잡은 주름이나 피부 처짐 현상이 적다는 공통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에 많은 이들이 피부의 탄력을 살리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주름 개선이나 탄력에 좋다는 고기능성 화장품을 사용하기도 하고 뷰티 디바이스를 사용하거나 마사지를 받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관리를 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홈케어만으로는 눈에 띌 만한 개선 효과를 확인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피부 탄력이 떨어지는 이유는 피부 표면의 노화 뿐 아니라 피부 아래에 있는 근육층인 SMAS층 등 피부 조직이 전반적으로 처지는 것이 주요 원인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로 피부 표피에 작용하는 홈케어만으로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이로 인해 늘어진 피부를 당겨주는 안면거상술에 대해 알아보는 경우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안면거상술은 피부의 주름을 제거하고 탄력을 되찾아주는 수술로, 주로 두피 라인을 따라 피부를 절개하고 불필요하게 늘어난 피부, 근육층 등 주변 조직을 제거하여 다시 봉합하게 된다. 늘어져 있던 피부를 강하게 리프팅해 고정해 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수면 마취를 진행하고 두피 라인을 따라 피부를 길게 절개해야 한다는 점, 또 이를 다시 봉합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흉터는 환자에게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다. 특히나 노화 증상이 나타나는 중년 이상의 경우에는 피부의 재생 속도가 느려지게 된다. 이로 인해 수술 시 생긴 멍이나 붓기, 흉터가 오래 지속될 수 있다. 또한 안면거상술 부작용으로 인해 부자연스러운 느낌을 준다거나 표정을 짓는 것이 어색해 질 수 있어 선뜻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렇듯 안면거상술 부작용이 우려되는 경우에는 비교적 위험 부담이 적은 녹는 실리프팅으로 피부 처짐 현상을 개선해줄 수 있다.

녹는 실리프팅은 체내 삽입 후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완전히 녹아 사라지는 생체흡수성 의료용 봉합사를 이용하여 처진 피부를 당겨주는 방식이다. 일반적인 안면거상술과 달리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국소 마취만으로도 비교적 간단하게 진행이 가능하다. 물론 일시적으로 멍이나 붓기가 발생할 수 있지만 즉시 일생 생활이 가능하고 통상 5일 정도면 눈에 띄지 않을 정도의 빠른 회복 속도 또한 메리트이다. 간혹 녹는 실리프팅의 경우 실이 모두 녹게 될 경우 리프팅 효과가 사라진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피부 속에 삽입된 녹는실은 처진 피부를 당겨주는 것 뿐 아니라 콜라겐 생성을 자극하여 점차 피부 탄력을 살려주게 된다. 안면거상술처럼 늘어진 피부를 당겨주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처진 피부를 당겨줌과 동시에 진피층 자체의 탄력까지 점차 개선될 수 있는 것이다.

최근에는 기존의 1세대 녹는 실인 PDO(polydioxanone)보다 유지기간이 길어져 최대 2년까지 지속되는 울트라브이 PCL(polycaprolatone) 리프팅을 이용하거나, 보다 강력한 고정 효과와 유지기간을 자랑하는 울트라브이 슈퍼 엠보스몰드(Super Emboss MOLD)를 이용해 시술 효과를 극대화 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8가닥으로 꼬여있는 울트라브이 옥토트위스트(Octotwist)를 이용해 꺼진 부분을 채워 안면거상술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웠던 볼륨감까지 채워줄 수 있을 만큼 녹는 실리프팅은 발전을 거듭하고있다.

리프팅을 알아보는 이들의 경우 실을 많이 넣을수록 효과가 좋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리프팅에 관한 가장 큰 오해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실의 절대적인 개수보다 중요한 것은 환자 특성에 따라 적합한 실을 선택하고 이를 정확한 위치와 깊이, 간격을 지키며 삽입하는 것이다. 개인별 노화 증상과 피부의 두께, 지방의 양, 근육의 힘에 따라 적합한 실의 종류를 선택하고, 이를 정확하게 삽입하는 의사의 테크닉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아무리 많은 양의 실을 사용하더라도 너무 깊은 위치에 잘못 삽입할 경우 처진 피부를 당기는 견인 효과가 떨어지면서 금방 녹아 사라질 수 있다. 반대로 너무 얕은 곳에 실을 삽입할 경우에는 실이 비치거나 튀어나오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 자연스러우면서도 개선 효과를 극대화 할 수 방향과 세기로 당겨줘야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안면거상술이 아니더라도 실리프팅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의료진과 충분히 논의하여 시술을 받는다면 만족할 수 있는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 한국온라인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카오톡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