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형수 의원, 「고령사회 대응 주거정책 과제 토론회」개최
- 국회/정당 / 김정현 기자 / 2019-09-05 16:10:44
서형수 의원,“‘고령사회’는 당면한 가장 중대하고 시급한 현안”
![]() |
▲고령사회 대응 주거 정책 과제 토론회 |
이번 토론회는 고령사회에 대응한 주거정책을 ‘고령자에게 적합한 주택보급’이라는 하드웨어(hardware)적 측면과 ‘거주지를 중심으로 한 고령친화적 환경 조성’이라는 소프트웨어(software)적 측면에서 점검하고 대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토론회에서 발제자로 나선 강은나 연구위원(한국보건사회연구원)은 ‘노인주거 실태와 안정적 주거확보 방안’을 주제로 현재 한국의 노인주거 실태를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생활·교류·돌봄 등 복합적 기능이 가능한 안정적인 주거환경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이어 강미나 선임연구위원(국토연구원)은 ‘건강수명을 위한 고령친화적 환경조성 전략’을 주제로 현재 노인 주거복지시스템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지역사회 통합 돌봄 서비스 등 고령친화적 주거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정책 과제를 제안했다.
토론자로는 △권오정 건국대학교 건축학과 교수, △박준영 LH토지주택연구원 선임연구위원, △황원경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골든라이프연구센터장, △김석기 국토교통부 주거복지정책과장이 나섰으며, △천현숙 서울주택도시공사 도시연구원장이 사회를 맡았다.
서 의원은 “‘고령사회’는 한국사회가 당면한 가장 중대하고 시급한 현안 중 하나”라며, “고령친화적 주택공급 뿐만 아니라 ‘에이징 인 플레이스’ 정책화를 통한 주거환경 조성 등 주거정책 패러다임의 획기적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한국온라인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